인덕터와 커패시터

 




왜, 인덕터(코일)가 연결된 회로에 스위치를 넣으면 전류가 서서히 증가할까요?

인덕터(코일)에 전류가 흐르기 시작하면 동시에 인덕터 주변에 자기장이 생겨납니다.
이러한 자기장의 변화를 막기 위해 인덕터는 자체적으로 기전력을 만들어 냅니다. 이 역기전력때문에 전류는 서서히 증가합니다.
만약 인덕터에 흐르는 전류의 변화가 없다면, 자기장의 변화도 없습니다. 따라서 인덕터는 일반적인 도선과 같이 전류를 잘 통과시켜 줍니다.
위와 반대로 인덕터에 흐르는 전류가 지속적으로 변화한다면, 인덕터는 계속해서 기전력을 만들어서 전류의 흐름을 방해합니다.

왜, 커패시터(축전기)가 연결된 회로에 스위치를 넣으면 전류가 계속 흐르지 못할까요?

근본적으로 커패시터는 도선의 일부가 끊어진 것 입니다.
커패시터가 연결된 회로에 스위치를 넣으면 커패시터가 충전되는 동안은 전류가 흐릅니다. 하지만, 커패시터의 충전이 완료되면 더 이상 전류는 흐를 수 없습니다.
만약 높은 진동수의 교류 전원이 공급된다면 커패시터는 충방전을 되풀이하면서 전류를 계속 흐를 수 있게 합니다.

이러한 특성은 어디에 응용될까요?

인덕터는 낮은 진동수의 전류를, 커패시터는 높은 진동수의 전류를 잘 통과시킵니다.
이러한 진동수 특성을 이용하여, 인덕터와 커패시터는 원하는 진동수의 전기 신호를 필터링 할 수 있습니다. 이는 무선통신 등 우리 주변에서 매우 요긴하게 사용됩니다.(예를 들어 TV나 라디오의 방송 주파수를 찾는 것)