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포분열 모형




 

염색체

양파 뿌리를 현미경으로 관찰하면 핵이 뚜렷이 보이는 세포, 하나의 세포가 둘로 나누어지는 것처럼 보이는 세포, 핵이 없고 짧은 끈이나 막대 모양으로 보이는 구조물이 들어 있는 세포 등 모양과 크기가 다른 세포들을 볼 수 있습니다.

세포에서 짧은 끈이나 막대 모양으로 보이는 구조물을 염색체라고 하는데, 염색체는 세포 분열이 일어날 때 나타납니다. 따라서 염색체의 모양과 움직임을 관찰하면 세포 분열 과정을 구분할 수 있습니다.

염색체는 세포가 분열하지 않을 때 가느다란 실과 같은 상태로 풀어져 있다가 세포가 분열하기 전에 복제된 후 굵고 짧게 뭉쳐져서 염색체가 됩니다. 세포 분열 전기와 중기에 하나의 염색체는 염색 분체라고 부르는 2개의 가닥으로 되어 있으며, 각각의 염색 분체는 똑같은 유전정보를 가집니다. (복제된 상태)

체세포 분열

세포가 분열하기 전에 유전물질이 복제되는 등 세포 분열에 필요한 준비를 하는 시기를 간기라고 합니다. 이때 염색체는 실 모양으로 풀어져 있습니다. 간기가 지나면 체세포 분열이 일어납니다. 체세포 분열을 핵이 둘로 나누어지는 핵분열과 세포질이 나누어지는 세포질 분열로 구분됩니다. 핵분열 과정은 연속적으로 일어나지만, 염색체의 모양과 움직임에 따라 전기, 중기, 후기, 말기로 구분됩니다. 핵분열이 끝나면 이어서 세포질 분열이 일어나 2개의 딸세포가 형성됩니다.

간기
세포 분열을 준비하는 시기로, 유전 물질이 복제되며 그 양이 2배로 증가한다. 핵막이 보입니다.
전기
두 가닥의 염색 분체로 되어 있는 염색체가 나타납니다. 핵막이 사라지고 방추사가 형성됩니다. (시뮬레이션에서는 방추사가 보이지 않습니다.)
중기
염색체가 세포 중앙에 나란히 배열됩니다. 염색체를 관찰하기에 가장 좋은 시기입니다.
후기
각각의 염색 분체가 방추사에 의해 분리되어 양극으로 이동합니다.

말기
응축되었던 염색체가 풀어지고 핵막이 형성되어 핵이 다시 만들어집니다.
이후 세포질 분열이 일어나 2개의 딸세포가 형성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