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식과 월식






식현상

식현상(eclipse)은 한 천체가 다른 천체를 가리거나, 그 그림자에 들어가는 현상을 말합니다. 달이 태양을 가리는 경우 일식, 지구의 그림자에 달이 들어가는 경우 월식이 됩니다.

일식

일식(Solar eclipse)은 달이 태양의 전부 또는 일부를 가리는 현상을 말합니다. 일식은 태양-달-지구의 위치로 배열될 때 일어나게 되며 달의 위상은 그믐달인 삭이 됩니다. 지구에서 태양과 달을 보면, 크기가 서로 비슷해 보입니다. 이와 같이 눈으로 보이는 천체의 크기가 같은 경우 ‘시지름’이 비슷하다고 합니다. 어쨌든 시지름이 비슷한 달이 태양을 완전히 가리면 ‘개기일식’, 일부만을 가리면 ‘부분일식’, 달이 공전 궤도상 먼 거리에 위치하여 테두리까지 완전하게 가리지 못하면 고리형태의 태양빛이 보이는데 이를 ‘금환일식’이라고 합니다.

월식

월식(Lunar eclipse)은 달이 지구의 그림자에 들어오는 현상입니다. 월식은 태양-지구-달의 위치로 배열될 때 일어나게 되며 이때 달의 위상은 보름달인 망이 됩니다. 월식은 달이 지구의 본 그림자 속에 들어갈 때 관측되는 개기 월식과 달이 지구의 본 그림자와 반 그림자 사이에 위치할 때 관측되는 부분 월식으로 나뉩니다. 개기 월식이 진행되어 지구의 본그림자 안으로 달이 완전히 들어가게 되면 지구에서 굴절된 빨간색 빛을 반사시켜 붉게 보입니다. 노을과 같은 원리로 붉게 보이는 달은 ‘레드문’이라고 부릅니다.

금성식

금성식(Transit of Venus)은 금성이 태양과 지구 사이를 가로질러 지나가는 현상입니다. 금성이 태양 앞을 지나가는 동안 금성은 검은색의 작은 점으로 보이고, 태양 복사에너지가 아주 조금 줄어듭니다. 이렇게 태양 복사 에너지가 아주 조금 줄어드는 현상을 이용하면 태양과 지구 사이에 무언가가 지나갔다는 것을 알아낼 수 있습니다. 태양계 밖 천체를 관찰하면서 지구와 닮은 행성을 찾는데 이 원리를 이용합니다.

Related Pos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