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꽃놀이


불꽃 반응

불꽃 반응은 주로 물질에 포함된 금속성 원소에 의해 나타납니다.
그리고, 순수한 물질로 존재할 때는 물론 다른 물질과 화학적으로 결합한 상태에서도 똑같은 반응이 나타납니다.

불꽃 반응의 원리

열에너지를 받아 들뜬 전자가 원래의 궤도로 복귀하면서 에너지 차이에 해당하는 파장의 빛을 방출하는 것이 불꽃 반응입니다.
전자의 에너지 궤도는 띄엄띄엄하게 떨어져 있고, 원소마다 다른 간격을 가지므로 원소마다 특유의 불꽃 반응이 나타납니다.

             

불꽃놀이의 여러 색깔은 금속 원소의 불꽃 반응을 이용한 것입니다.

연속 스펙트럼

백열전구는 열전자에 의해 모든 가시파장의 빛이 나옵니다. 이처럼 스펙트럼이 연속적으로 보이는 것을 연속 스펙트럼이라고 합니다. 스펙트럼이 연속적으로 보이는 것은 특정한 값의 에너지만 방출되는 것이 아니라, 눈에 보이는 모든 범위에 걸쳐서 에너지가 골고루 방출되기 때문입니다.
연속 스펙트럼은 원자의 전자궤도들이 서로 간섭받아서 원자 자신의 고유한 빛을 방출하지 못했기 때문에 밀도가 밀한 상태에서 잘 관찰됩니다. (예: 고체 또는 액체, 밀한 기체)

선 스펙트럼

형광등, 나트륨등, 네온사인 또는 불꽃 반응에서 방출되는 빛을 스펙트럼으로 보면 특유한 빛의 파장만 나타납니다. 관찰한 스펙트럼이 마치 바코드처럼 선이 그어진 것처럼 보이기 때문에 선 스펙트럼이라고 부릅니다.
선 스펙트럼은 원자들이 서로 간섭받지 않고 자신의 고유한 빛을 방출해야 하기 때문에 밀도가 희박한 상태에서 잘 관찰됩니다. (예: 기체 또는 플라즈마 상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