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두이노 미로게임 (MPU-6050 + 프로세싱)


 

MPU-6050 가속도 센서

MPU-6050은 x, y, z축의 자이로스코프 기울기와 가속도를 측정할 수 있는 센서입니다. 이 센서를 이용하면, 드론 및 3차원 탑승장치의 기울어짐이나 운동 상태를 모니터링 할 수 있습니다.
이 센서는 I2C 통신을 사용하여 데이터를 송수신합니다. 아두이노에 기본적으로 내장된 Wire 라이브러리가 I2C 통신을 지원하기 때문에 별다른 라이브러리를 따로 설치할 필요가 없습니다.

 

MPU-6050 연결

센서와 아두이노의 SDA, SCL 단자를 서로 연결합니다.

 

아두이노 소스 설치 및 작동 테스트

  1. 아두이노에 아래의 소스 코드를 업로드합니다.
  2. 소스 코드를 업로드한 다음 시리얼 모니터를 열어보면, x, y, x 축 기울어짐 값이 출력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3. 여기까지가 성공하였으면 아두이노 보드는 PC와 연결한 채로 둔다음, 아두이노 소프트웨어만 닫습니다. 이제 아두이노 보드가 전송하는 데이터를 다른 프로그램에서 받아서 처리하게 할 것입니다.

 

프로세싱 설치 및 게임 작동

  1. 아두이노에서 전송하는 기울기 데이터를 받아서 처리하는 게임 프로그램을 만들어 보겠습니다. https://processing.org/download/에 접속하여 프로세싱을 다운로드 받습니다.(processing-x.x.x.zip 파일 형태) 이미 설치되어 있다면 다운로드 단계는 생략합니다.
  2. 다운받은 zip 파일을 적당한 폴더에 압축을 풀어 놓습니다.
  3. processing.exe 파일을 실행시킵니다.
  4. 프로세싱에 아래의 소스 코드를 붙여넣습니다.
  5. 키보드 [Ctrl+R] 키를 눌러 프로세싱 프로그램을 실행시키면 미로게임이 실행됩니다.
  6. 프로세싱 코딩에 대해 잘 알고 있다면 화면을 좀 더 예쁘게 꾸며서 나만의 게임을 만들 수도 있습니다.